타운 밖/교류

볼드모트에 대한 고찰

taritown 2025. 4. 8. 22:57

그가 어둠의 마왕이나 주인님으로 불리고 싶었을까? 물론 해리처럼 친근하고 허물없는 관계는 싫단다. 하지만 고아원부터 행보를 보면, 리들은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어 했다.

외면받고 괴롭힘 당하는 아이가 현실을 부정하며 "나는 특별하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인데 착오로 버려졌다. 가족이 찾아와 사죄하며 원래 자리로 돌아가자고 할 것이다."라고 망상하는 일은 흔하다.

불행히도 망상이 반쯤 이루어졌다. 특별한 교수는 아이를 꿰뚫어 보고, 사뭇 냉정하게 너는 특별하지 않으며 특별한 세계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자존심 높은 아이는 자존감을 조금도 회복하지 못하고 우수한 또래들이 가득한 기숙학교로 떠났다.

나는 가끔 덤비가 리들의 혈통을 알았다고 추측해 본다. 마법사는 혈통을 믿는 고리타분한 존재고, 현자의 편견은 대단하다. 오만에 빠질까 말하지 않은 비밀이 아이의 결핍을 심화시켜 혈통에 집착하도록 만들었다고 믿는다.

리들은 고립되었다. 거짓말로 맺은 슬리데린 교우관계에서는 혈통이 중요했다. 그는 졸업하기 전에 증명해야 했다. 해리에겐 졸업이 더즐리 가족으로부터의 해방이었지만, 리들에겐 졸업이 시한부나 다름없었다. 만약 그의 혈통이 하찮거나 머글본이라면, 7년간 쌓은 모든 관계가 허물어질 것이다.
의혹을 피하기 위해 거세게 순혈주의에 찬동하면서 다른 길은 막혔다. 머글세계에 아는 인연은 없는 데다 청소년기에 마법사 교육과정만 밟았으니 돌아갈 수도 없었다. 어차피 속하지 못할 머글 세계를 '더럽다' 낙인찍으며 자신과 분리하기는 쉬웠다.

리들은 신비로움으로 자신을 힘껏 치장했다. 약한 모습을 일체 보이지 않았으나, 어쩔 수 없는 어린 인간으로서 회피적 행동을 보인 적 있다.
'호그와트를 졸업하지 않으면... 학창 시절이 끝나지 않으면 내 혈통을 증명하지 않아도....'

리들은 졸업에 어떤 공포를 품었을까? 호그와트를 떠나면 무엇이 기다린다고 생각했을까? 순수혈통 친구들이 분노하여, 취미로 함께 연습했던 어둠의 마법을 자신에게 날리며 고문하다 잔인하게 처형하리라고 믿었을까? 자기가 희생자들에게 한 짓처럼?

리들은 학교에서 쫓겨나지 않으려 발악했다. 호그와트는 그가 처음으로 가진 특별한 공간이었고, 재능을 마음껏 발휘해도 미움받지 않고 인정받는 곳이었다.
그러나 적은 이곳에도 있었다. 어리석은 또래는 하찮은 동물을 죽였다는 이유로 자신을 괴물이라고 불렀고, 어른은 이유 없이 자신을 싫어한다.

그래도, 그럼에도, 고아원으로는 가고 싶지 않다. 이 평판을 유지하고 싶다. 쫓겨나고 싶지 않다. 이것들을 잃고 싶지 않다.

리들은 끝없이 두려워하며 기어코 혈통을 찾았다.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명분을 찾았다. 그가 원했던 것은 재력과 권력을 가진 가문이다. 리들에게 사과하고 그의 존재를 인정하며... 보호해 줄.........

그런 것 따위는 없다. 온통 쓰레기뿐이었다. 톰은 자신을 보자마자 욕설하며 비웃은 혈연을 죽였다.

이제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 나는 혈통이나 세력이 없어도 그 자체로 특별하며, 아무도 무시할 수 없고, 누구도 공격할 수 없는 자다.
영혼이 조각난 마법사는 성을 버리고 아나그램을 만든다.

마법사에게 최고의 미지는 무엇인가? 어떤 위대한 마법사도 죽음을 극복하지 못했다. 이것을 정복한다면 '가장 특별하고 강력한 마법사'라고 불리기 충분할 것이다. 죽음에 맞섬으로써 어둠의 마왕은 순수혈통 따위보다 고귀한 명분을 갖는다.

나를 따라라, 그러면 죽음이 두렵지 않다.
수많은 마법사들이 매혹당했다.
볼드모트는 뜻을 이루었다. 모두가 그를 특별하게 생각하며, 지위를 의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오래도록 마왕은 늙은 교장을 피한다. 어린 자신이 특별하지 않다고 말했던 어른을 끝까지 피한다. 그리고 악행을 저지르며 한차례 부활한 뒤, 사랑이 가장 위대하며 너는 사랑받지 못했다고 선언한 영웅의 손에 스러진다.